Drop Coffee Roasters in Stockholm

2014년 2월 5일

베를린에서의 일주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여행 가방을 꾸린 채 단신으로 비행기에 몸을 실었고, 북구의 베니치아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스웨덴 스톡홀름에 도착했다. 스톡홀름에 온 이유는 무엇보다도 Drop Coffee에 방문하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스톡홀름에 머물 숙소도 Drop Coffee 와 가까운 곳에 Air b&b를 통해 구했다. 도착하자마자 난 숙소에 짐을 풀고 바로 Drop Coffee로 가기 위해 지하철을 탔다. 몇 정거장을 지나자 경쾌한 맑은 톤의 여자 나레이션이 Mariatorget 역에 도착했다고 울렸다. Mariatorget역은 바로 Drop Coffee가 있는 역이다.

나는 2011년에 페이스북을 통해 자료를 서치 하면서 스페셜티 커피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중에 처음으로 접한 회사가 Drop Coffee 였다. 나를 스페셜티 세계로 이끈 곳이 Drop Coffee 라면 그렇게 볼 수 있는 그곳을 향하고 있다고 하니 참 설렜다.

지하철역 바로 앞에 Drop Coffee가 있어 어렵지 않게 바로 찾을 수 있었다. 카페에 들어와 바로 메뉴판을 보고 스웨덴어로 쓰여 있는 것을 보고 우선 에스프레소 먼저 주문 했다. 당시 현재 프릳츠 대표로 있는 Bk님에게 소개를 받은 Alexander Ruas 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그는 Drop Coffee에서 일하고 있는 바리스타였고,  2011년 스웨덴 바리스타 챔피언이었다. 그가 방문 당시 카페에 있지 않아서 다음날 만나기로 하고 이날은 에스프레소만 마시고 숙소로 돌아가 쉬고 다음 날 다시 방문했다.

다음날 다시 방문하고 Alexander Ruas를 만났고 반갑게 나를 반겨 주었다. 이날은 만나서 Bk님에 대한 안부를 묻고 서로를 소개했다. 그는 포토그래퍼 이면서 Drop Coffee에서 로스팅도 하고 있다고 했다. 카페에 걸려 있는 훌륭한 사진들이 그가 찍은 사진이었다. 그리고 Drop Coffee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와 나는 어떤 사진을 찍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스웨덴과 한국의 다른 커피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Drop Coffee는 처음에 1키로 로스터로 작게 시작했다고 한다. 카페 내부를 보면 칸칸이 되어 있는 공간 구성을 볼 수 있는데 처음엔 작은 한 칸에서 시작했으며, 작은 한 칸에서 성장하면서 옆에 있던 회사들이 떠나면서 넓혔다고 했다. 지금은 스웨덴의 스페셜티 커피를 떠올릴 때 커피 인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커피 회사가 아마도 Drop Coffee 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유추 해 볼 수 있을 거 같다.

dropcoffee_32

dropcoffee_29

dropcoffee_12 dropcoffee_11 dropcoffee_9dropcoffee_38

항상 샷을 추출 할 때 정확한 양을 담기 위해 매번 저울을 이용해 추출 하는 모습에 좋은 인상을 받았었다.  며칠을 카페에 방문하면서 마셨던 커피들은 항상 클린컵이 좋았고 기분 좋은 산미와 군더더기 없는 맛에 늘 좋은 기분을 갖을 수 있었다.

dropcoffee_33dropcoffee_1 dropcoffee_4 dropcoffee_5 dropcoffee_14 dropcoffee_15 dropcoffee_17 dropcoffee_2 dropcoffee_30 dropcoffee_19

Alexander Ruas를 만난 날 로스팅 공장도 소개해 주겠다 해서 나흘 후 다시 만나기로 약속을 잡고 카페에서 만나 로스팅 공장으로 함께 향했다. 여러 공장을 다녀 봤지만 지금까지 보았던 로스팅 공장 중에서 가장 멋진 공장이었다. 그곳에서 Drop Coffee의 오너도 소개 받고 함께 커핑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018년이 된 현재 이 공장은 다른 곳으로 이전했고 지금은 다른 공간에서 로스팅 하고 있다.)

그와 스웨덴에서 만난 그 후로 인연이 되어 미국 시애틀에서도 만나게 되고 한국에서도 두번 더 만날 수 있었다. 자주 마주치면서 스페셜티의 세계는 참으로 좁다고 느꼈다. 한국에서 만났을 때는 그가 스웨덴에서 배푼 친절에 너무 고마워 나도 한국에서 함께 카페투어를 다니며 안내해 주었다.

dropcoffee_24 dropcoffee_28 dropcoffee_21

Bar 한편에 Drop Coffee의 바리스타들이 바리스타 챔피언 대회에 나갈 때 쓰였던 트레이가 차곡차곡 쌓여 있었다.

dropcoffee_20 dropcoffee_23 dropcoffee_22 dropcoffee_27 dropcoffee_25

Wollmar Yxkullsgatan 10, 118 50 Stockholm, Sweden
(Metro: Mariatorget)

Opening Hours
Weekdays :8:30 ~ 18:00
Weekends : 10:00 ~ 18:00

Homepage : www.dropcoffee.com
Facebook : www.facebook.com/dropcoffee
Instagram : www.instagram.com/dropcoffeeroas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