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 Lee

ld1

이름 : 이단

현재 거주지 : 서울

태어난 곳 : 서울

아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 

초등학교 시절 미술에 관심이 있는 정도였으나 모친의 권유로 예술 고등학교에 입학한 이후로 아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내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잠시 건축으로 외도의 경험이 있다.

추구하는 작업 스타일 

작업개념에 따라 매체를 선택하여 작업한다. 삶과 긴밀히 연결된 활동이며 관객으로 하여금 다양한 사고와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인문학과 고전이 삶에 영향을 미치듯 다양한 예술 활동 중 미술이라는 분야를 빌어 나의 세계를 표현 하고자 한다. 작업은 곧 세상을 보는 눈이며 대자연을 포함한 인간의 삶에 관한 관심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OR 전시는 무엇인가요 

2012년에 진행했던 <포스트 휴먼 #1,2>전시이다. 마네킹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고되기도 했지만 무척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나의 몸을 캐스팅하는 과정이 영혼이 빠져 나가는듯한 묘한 경험이었다. 석고원형을 만들어 틀을 만들어 플라스틱으로 만들고 플라스틱 물감으로 화장시키고 가발을 씌우는 등의 작업과정이 무척이나 다이나믹 했다. 평면작업을 입체화 해내는 과정자체가 평면작업위주로 했었던 경험에 비해 기억에 남을 수 밖에 없었다.

어떤 작가 OR 사물에서 영감을 받았나요 

기억에 오래 남는 잔상이나 이미지가 강했던 것들은 나중에 작업 안에서 구체화되어 표출된다. 개인적으로 프란시스 베이컨이나 루시앙 프로이드 같은 작가의 작업을 좋아한다. 영감을 받는다기보다 동경하며 인체에 대한 작가 나름의 이해방식이나 표현방법을 엿볼 수 있었다. 작가만의 독특한 표현법과 공장에서 다량으로 찍어낼 수 없는 회화를 표현해 낸다는 것이 영감을 준다.

작업에 열정을 주는 존재는 무엇인가요 

존재감이 강한 인물, 사물 등이 작업에 열정을 주고 소재를 제공한다.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아이러니와 허영심이 열정을 북돋으며 사회적 인정욕구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작품을 바라본 사람들에게 당신의 작품이 어떻게 비춰지기를 바라나요 

무엇보다도 작업에서 성실함과 열정을 느꼈으면 좋겠고 사회적 메시지, 인간에 대한 동정심등의 다각도의 감흥을 주고 유머와 호기심을 느꼈으면 좋겠다. 나의 다양한 작업들 중 누드작업들에 대한 이상한 방식의 주목과 관심은 사절이다.

20대 시절을 한 문장으로 표현 한다면 

야단법석 野壇法席

작가님의 최근 작품 중 마네킹과 불상의 작업 계기가 궁금합니다 

거짓 지식과 거짓 진실이 쏟아지는 시대, 지식과 몸을 파는 매춘의 시대, 자신을 상품화하기 바쁜 시대의 각자의 역할이 분담된 박제된 현대의 인간상이 안쓰럽게 느껴진다. 경쟁에 내몰려 수단으로 전락된 인간, 피해의식과 폭력적 상황, 개인의 상처를 흥미 거리로 취급하는 태도,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감각, 동성애, 제 4의 취향인 무성애자, 상식의 한계를 넘는 신성모독, 경제 민주화, 안보, 멘붕 등 오늘날 사회의 모습은 진정으로 힐링을 원하고 있다. 고유의 인격이 없는 진열용 마네킹이된 인간상과 마치 소비의 목적을 위한 물건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자본주의 체제와 같이 이미지가 복제되고 생산되는 시대를 말한다.

불교의 종교적 이미지를 파격적으로 차용 하신 이유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작업에 등장하는 상像들은 특정종교의 내용을 말 하는 것이 아니라 이념적 도상일 뿐이다. 초월세계(불상)에 대한 동경과 사모가 삶(몸)을 지배하고 죽을 때까지 벗어나지 못하는 삶의 세계를 聖성과 속俗, 삶과 죽음, 육체와 비悱육체, 쾌락과 고통, 생물과 무기질, 관념과 상황 의 충돌이며 와해를 표현한다. 관념이 법, 이성, 종교, 신, 순수, 초월과 연관이 있다면 상황은 삶, 몸, 자연, 현상, 모호 등의 연관개념을 말한다. 서로의 균형이 유지되고 서로 다름의 가치가 살아있는 각각의 주관적 관점으로의 도달을 의미한다. 혼돈 속의 질서, 조화 안의 부조화, 믿음과 불신 속에서 전통을 통한 기존의 이데올로기를 해체하고 상이한 관점으로의 도달을 의미한다.

슬럼프가 있을 때에 어떻게 극복 하시나요 

무조건 휴식한다. 운동하고 온천여행을 하거나 잠을 많이 잔다. 추진하던 일들을 멈추고 생각을 버리려고 애쓰고 정리하며 휴식기간을 갖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

최근의 관심사는 

위대한 철학자들의 다양한 사상을 엿 보고 있다. 학교 수업 이외에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독서로 할애하고 있다. 쇼펜하우어를 가장 존경한다.

계획중인 프로젝트는 

회화작업과 드로잉

작업 준비물 이외에 작업 할 때에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살면서 가장 강력한 경험은 

고통을 주었던 일들이 가장 강력했다. 세상에는 아무리 애를 써도 힘든 일들이 있다. 하지만 아무런 노력도 없이 찾아오는 행운도 있다. 나는 비교적 운이 좋은 편이다.

예술가에 있어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타고난 소질과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 기다림, 고독함을 잘 견뎌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요한 삶 속에서 자신을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티스트로서 산다는 것은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인가 

관습이나 선례를 통해 확신하게 된 것을 굳게 믿지 않는 과정, 엉뚱하고 우스꽝스러운 것이 받아들여지기도 하고 인정되고 있는 것이 많이 있음을 밝혀내는 과정, 삶을 성숙시켜주고 발전시켜주며 끊임 없는 도전과 노력하는 한 방황하도록 한다. 방황의 종착점을 향한 흥미로운 삶을 의미한다.

자신이 정의하는 예술이란 

나 자신 혹은 세상이라는 커다란 책 속에서 발견 할 수 있는 학문이며 예술은 세상을 보는 눈이다. 편안한 상념의 시간과 고통의 공존이다.

앞으로의 꿈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중요한 명작을 남기고 싶다.

ld2

ld3

ld4

ld5

ld6

ld7

ld8

ld9

ld10

ld11

ld12

ld13

ld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