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yoon Han

OLYMPUS DIGITAL CAMERA

이름 : 한상윤

현재 거주지 : 작업실 (한국) 경기도 용인 (일본) 오오사카 혼마찌

태어난 곳 : 경기도 수원시

아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 

초등학교 시절부터 배우게 된 서예를 시작으로 그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의사가 되길 원하는 집안에서 저는 “내가 행복해지자!” 라는 마음 가짐 하나로 미술을 시작하게 되었고, 예고를 준비하던 저에게 그 당시 새롭게 국공립으로 만들어진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에 1기로 입학을 하게 되며 이렇게 아티스트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추구하는 작업 스타일

저는 “동양의 미”를 항상 추구 하고 있습니다. 서양화 즉 아크릴과 유화는 우리 나라의 것이 아닌 서양 즉 유럽의 산물! 물감부터가 다르고 생각하는 사상부터 다르기에 아무리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 뛰어난다고 해도 본고장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작가입니다. 한국 “한국”은 예로부터 수묵과 한지를 중시해 왔습니다. 저는 분채라는 전통 기법을 고수하며 작업을 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수묵 작업까지 같이 하고 있습니다. 내년 일본에서 잡힌 개인전에서는 5:5 비율로 채색화와 수묵화를 같이 보여줄 것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OR 전시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만화대학교(일본 유일 만화학과가 있는 정규 종합대학교 ‘교토 세이카 대학교’)에서 학부와 석사까지 졸업한 후 회화에 대한 갈증이 있었던 저에게 가장 먼저 길을 열어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기획인 “만화와 미술전” 전시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그후 첫 개인전인 인사동에 자리잡고 있는 장은선 갤러리 초대전이 기억에 남습니다.

어떤 작가 OR 사물에서 영감을 받았나요 

만화 같은 미술 저는 일본의 무라카미 다카시 라는 일본 동경 예술대학교 일본화 과를 졸업한 작가에게 가장 영감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인 일본화를 전공 하였지만, 그 후 프랑스와 미국 유학등으로 일본의 [오타쿠 문화]라는 특이한 문화를 미술로 승화 시켰죠! 개인적으로도 뵌적이 있기에 더욱이 롤 모델로 마음 속에 담아 두었습니다.

작업에 열정을 주는 존재는 무엇인가요 

존재! 예술에 딱히 지정하는 존재는 없다고 봅니다. 저는 여행을 즐겨 합니다. 한달에 한번은 대부분 바다가 있는 나라에 나가서 애메랄드 빛 바다를 보며, 노을을 보며 색에서 영감을 받곤 합니다. 제 캐릭터 돼지 슈퍼맨이 항상 행복하게 웃고 있는 모습은! 어찌 본다면 행복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닮은 저를 닮은 것이라 할 수 있겠죠!

작품을 바라본 사람들에게 당신의 작품이 어떻게 비춰지기를 바라나요

저는 매 전시 작가인척을 하지 않고 그자리에 오랫동안 있으며 일반 관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얼굴을 대부분 알기에…힘들지만) 제 작품을 보고 행복해 졌으면 하는 바입니다. 물론 예술 속 미술 희,노,애,락 을 다 느껴야 하겠지만, 현대 사회속 경제 불안과 여러 고통 속에서 저는 단지 그림을 보며 웃을수 있는 그런 작가의 작품이 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20대 시절을 한 문장으로 표현 한다면 

“활어”라는 숙성되지 않은 상태 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특별이 많은 명품 브랜드중 루이비통을 차용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루이비통은 어린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누구나 아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진품과 가품이 난무하는 그런 대브랜드로써 사람들에게 빠른 이해를 주곤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돼지)를 선택해서 풍자로서 그리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우리가 돼지라고 하면은 비만인 사람 드리고 느리고 매사 아둔한 사람에게 돼지 라는 표현을 접목시키곤 합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꿈속에서 보는 돼지는 길몽이라고도 하여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동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알고 있는 “서유기”에서도 손오공 보다 인간에게 가까운 캐릭터는 저팔계였고 저는 그런 돼지를 의인화 시켜서 저의 캐릭터 돼지 슈퍼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동물 의인화는 정치만화를 전공하던 시절 연재하는 신문에도 정치인, 그리고 사회 각 유명 계층의 인물들을 대부분 동물에 비유하였던 시기가 이어진것 같습니다.

작가님께서 생각하시는 풍자만화란 무엇인가요 

풍자만화 다들 요즘의 팝아티스트들이 자신들의 작품 속에 시대상을 부여하고 있다고 하지만 사실 공부가 부족한 것은 사실 입니다. 예술은 말하기 나름이다 가 아닌 분명한 것은 작가가 어떤 사고 방식으로써 접근 했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 후 철학적인 것이고요! 그리고 그림 실력이 부족한데 글과 말 장난으로 현혹하는 下品의 작가들이 있습니다. 그런 작가들에게는 말보다는 우선은 그림 이라는 말을 꼭 해주고 싶습니다. “풍자” 라는 큰 틀은 비판이라는 존재가 있지만 또한 웃음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웃음을 선택한 작품 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일본 유학생활 중 기억에 남는 특별한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유학생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역시 외로움의 시절 “연애”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연히 만난  여자친구가 일본 아이돌 출신 배우(후루타니 치에코) 가수로도 활동 하였기에 제가 작업을 하고 있을때면 힘내라고 옆에서 노래를 불러 주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히 남습니다.

슬럼프가 있을 때에 어떻게 극복 하시나요 

저는 슬럼프는 없습니다. 슬럼프는 자기 최면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불행하지 않고 장애인이 아닌 두 손 두발 멀쩡히 그림 그릴 수 있는 행복한 사람인데 슬럼프는 없겠죠! 제자들에겐 이런 말을 하곤 합니다. 슬럼프일 때 봉사활동을 가봐라 그럼 그 순간 내가 생각한 슬럼프는 곧 바보 같은 생각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의 관심사는 

아무래도 정치 아니었나 싶습니다. 전공을 정치만화를 해서 인지 여러 대선중 이번 대선에 큰 관심을 두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 즉 동북 아시아에서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출마 하였고 당선 되기 까지 특보를 맡으며 함께 한 그 순간은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당선인께서 문화 속 미술에 많은 관심을 갖으시길 기원하고 있습니다.

계획중인 프로젝트는 

저는 올해 군대에 입대를 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월전 장우성 이라는 대한민국 한국화에 큰 획을 그으신 어르신의 미술관 이천 시립 월전 미술관과 삼청동 한벽원 미술관에서 20대 회고전 – 한상윤이라는 논란의 주제로 전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매 30대 40대 50대 그 대가 끝나는 무렵 회고전을 하려 하고 있습니다. 20대는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까요.

작업 준비물 이외에 작업 할 때에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항상 마음을 가라 앉혀주는 향을 꼭 피우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용한 클래식의 노래 조수미의 “ONCE UPON A DREAM”의 노래는 저의 필수 입니다.

살면서 가장 강력한 경험은

대학교 1학년 시절 큰 건설업을 하시던 아버지회사의 부도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일본에서 하루에 2~3시간 수면으로 아르바이트 7개씩 해가며 학비 생활비 등등 마련했던 저의 시간이 지금의 한상윤을 만들어 내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도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내가 작가로 혹 실패한다 해도 나는 대리운전 및 편의점 알바부터 다시 시작해서 작가를 할 수 있어! 라는 의지가 있기에 순수하게 작업으로 물론 강의도 하지만 먹고 살 수 있다는 이 현실이 너무 좋고 행복합니다.

예술가에 있어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 하시나요

예술가에게 있어야 할 자질보다는 있어야 할 자세는 자기 절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예술가이기에 마음대로 행동하고 자유로운 것이 아닌 때로는 진중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눈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티스트로서 산다는 것은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인가 

어렵지만 그래도 자기 자신에 투자하는 시간도 많을 뿐더러 더욱이 일반 기업체 다니는 제 또래 친구들에 비해 많은 인맥이 형성 되는 건 사실이지만 한발 한발 나아갈수록 조심스럽고 어려운 자리인것 같습니다.

자신이 정의하는 예술이란

예술=행복

앞으로의 꿈

우선은 세계속의 한국 작가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2014년 일본을 바탕으로 해외에 정식적으로 뻗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 작업실을 내게 된 것이고요. 그 후제자 양성에도 귀를 기울이고 싶습니다. 이게 우선 저의 30대 꿈입니다.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hsy6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hsy13

OLYMPUS DIGITAL CAM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