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LIBRE in Seoul

 서필훈 실장 필두로 설립된 COFFEE LIBRE [커피 리브레] 정파 같다고 해야할까 리얼 정파의 길을 걷고 있는 커피 리브레 이 곳은 요새 참 핫 하다. 많은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며 명성이 자자한 리브레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최고라 한다. 요즘엔 리브레의 원두봉투 디자인을 따라하기도 하며 김병기 로스터가 직접 손 글씨로 쓰는 폰트를 따라하기도 하는 곳 까지 생기고 있으며 그만큼 리브레를 보고 벤치마킹하는 곳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리브레를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는 것은 리브레는 리브레만의 정체성과 유니크함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연남동 252-15번지 1층에서는 커핑(Cupping)과 로스팅(Roasting)수업을 하고 있는데 원리위주의 방법론 중심으로 교육을 하고 있으며 프로밧,디드릭,고도 로스터기가 다 같이 있어 많은 머신을 다루며 리브레의 모든 것을 배울수 있다. 방문했을때가 금요일이었는데 그때에는 교육받은 수강생들에게 로스터기를 사용할수 있게 개방해 두는데 그럼 같이 바로 볶은 커피를 커핑해가며 문제점을 같이 논의 한다. 아낌 없이 모든 것을 공유해 가며 서로 소통하길 원하는 것이 리브레의 교육이다. 해외 활동도 많이 하는 리브레는 출장 뒤 항상 프리젠테이션을 진행 하며 공유한다.

생두를 다이렉트 트레이드 하는 리브레는 커피의 가장 처음 시작점인 커피 재배를 하는 농부에게 항상 그 고마움을 먼저 생각한다. 좋은 생두를 찾기 위해서 직접 산지를 찾는 리브레는 거래 했던 농부와 품질 개선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더 좋은 생두를 재배하기 위해 농부와 함께 작황에 대해 고민해 가며 좋은 생두를 찾기 위한 이런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런것이 진정한 공정무역커피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믿을수 있는 리브레 커피의 품질은 항상 로스팅후 커핑을 통해 QC가 이루어 지며 잘못 볶인 원두는 폐기 처분하고 있다. 얼마전 고도 로스터기로 8Kg 7배치를 다 버렸다 한다. 이렇게 버릴때면 항상 농부에게 죄송한 마음부터 생각이 든다고 한다. 항상 농부를 먼저 생각하는 리브레의 관계중심적임을 엿볼수 있다 농부에서 로스터에서 바리스타에서 손님에게 까지 최선을 다하려는 것을 말이다.

콜라매니아 리브레 꼭 병코카콜라로

프리다 칼로와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 이 걸려 있는 리브레는 회화작품, 오마쥬, 패러디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도 많다. 리브레의 센스는 이런데에서 나오는 것 아닐까

Gothot 1960 8Kg

고도 로스터기는 지금 프로밧 회사에 인수 당해 이제는 로스터기를 생산하지 않는다 위에 사진의 로스터기는 1960년대에 만들어졌다 하는데 몇대 없는 희귀 로스터기이며 해외 로스터들이 팔라고 할정도인데 외관 또한 위엄이 넘치며 2중 드럼의 장점으로 열 효율이 좋아 달콤하게 잘 볶인다 한다.

Probat 1980 5Kg

실용적임을 좀 더 중요하시는 리브레는 중고 로스터기를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현재 원자재 값이 상승하는 시대에 제품을 만들때에 기업의 더 나은 이윤을 위해 원가 절감을 하기 때문에 예전 생산된 제품 보다 안좋은 부품을 사용하기 떄문에 중고 로스터기를 더 선호 한다고 한다.

Diedrich IR7 2008 7Kg

디드릭 로스터기는 현재 제품 생산용으로는 쓰이지 않으며 교육용으로만 쓰이고 있다.

La Marzocco Linea 4 Group

http://www.coffeelibre.kr

http://www.facebook.com/coffeelibre

주소 – 서울특별실 마포구 연남동 252-15 영인빌딩 1층

전화번호 – 02-325-7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