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악보 1번지 명동 대한음악사

대한민국은 클래식 음악 강국이다. 세계의 수많은 콩쿠르에서 한국의 다수의 연주자들이 석권하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닷컴이 존재치 않던 시절부터 지금 것 많은 위대한 음악가들의 탄생에 이바지한 곳이 바로 대한음악사이다. 자고로 대한음악사는 1962년 명동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그 이전부터 명동 주변에서 악보판매를 시작하였지만 현재의 위치에서 지금 것 기반을 닦기까지는 그 출발점이 정확히 1962년이라고 봐도 무관하지 않다고 한다.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던 그 시절에는 한국의 음악출판 사업 또한 기대하기 힘들만큼 열악하였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외국에서 구해야만 하는 오케스트라 총보나 귀한 악보들은 대한음악사를 거치지 않고는 구하기 힘든 시절들을 기억하는 이들에겐 이미 오랜 추억이 되어있다. 마치 짝사랑 하던 음대생의 악기를 대신 들어주고 함께 이곳을 방문하여 묵묵히 기다리던 어느 뭇 사나이에겐 첫사랑의 추억의 장소가 되어지기도 하고 훌륭한 음악가가 되기 위해 차곡차곡 돈을 모아 새로운 레퍼토리 곡의 악보를 구입하러 이곳까지 달려온 어느 꿈 많던 청년에겐 이곳은 꿈을 머금던 추억의 장소인 것이다.

최근 몇년 사이 대한음악사는 전체적 외관 및 실내를 리 모델링 했고 1993년 예술의 전당지점 설립 이후 2009년 분당지점을 설립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를 준비하고 있었다. 물론 해외 서적 및 물건 구매대행 사이트들을 통해 악보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면서 매출감소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으나 이러한 노력들은 인터넷의 보편화 시대 속에서도 자신들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는 대한음악사만의 정체성을 오프라인 매장의 확립을 통해 정확히 전달하고 있었다.

지금 보이는 이곳이 명동 대한음악사의 1층 내부이다. 한국에서 출판된 악보서적 부 터 외국의 다수의 서적까지 2,3층을 통해 확보하고 있었으며 전공생뿐만 아닌 일반 매니아들도 이곳을 방문하여 악보를 많이 구매하고 있었다. 특별이 이곳은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정명훈 지휘자의 어린 시절의 장소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의 정명훈은 이곳을 틈틈이 드나들었다고 한다. 우연인지 필연인지는 모르겠으나 명동 대한음악사 바로 앞의 모 은행의 터가 예전 정명훈 지휘자의 집이었고 가까운 거리만큼이나 이곳은 그에겐 분명 집만큼 익숙한 곳은 아니었을까?

음악가에 있어 악보는 또 다른 하나의 재산이다. 자신의 연습을 위해 그리고 기량을 위해 손때가 정성스럽게 묻어 나는 많은 악보들 그리고 그 악보를 찾고 구하기 위해 뛰어다녔을 한국의 위대한 음악가들의 발자취가 이곳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저 많은 악보들을 누가 구매할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겠지만 전공자가 아닌 일반 매니아들에게 이곳은 열려있는 공간이다. 바흐에 꽂힌 사람은 출판사 마다 나온 바흐의 음악들을 그 하나하나의 악보들을 수집하여 컬렉터로서 악보를 즐기는 이들 또한 있고 누구나 어릴 적부터 한번쯤 경험하는 피아노 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그 누군가에게 이곳은 없어서는 안될 공간인 것이다.

그렇다. 계속해서 강조된 이곳의 공간의 의미는 단순하지 않다. 얼마 전 외국의 모 방송사에서는 한국의 클래식 음악 연주자들의 유럽 콩쿠르 석권의 원인을 취재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다큐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만큼 서양음악이 주는 의미는 그들 자신의 유산이자 문화인데 이 변방의 어느 아시아 국가에서 다수의 위대한 음악가들이 나오고 탄생함이 그들의 눈엔 그리고 그들의 상식 안에선 기이하게 느껴졌을 것이다. 그만큼 이제는 자신들의 문화에서 우리의 일부가 되어 있는 클래식 음악의 강세들이 대한음악사의 전통만큼이나 시간만큼이나 하나하나 열매를 맺고 있다.

분명 서양의 많은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 또한 이곳을 알 수 있다면 관광코스로 들르지 않을 수 없는 특별한 이곳 명동 대한음악사

만남과 쇼핑으로 분주한 젊음의 열기가 복잡스레 뒤엉켜져 에너지 넘치는 이곳 명동에 방문한다면 꼭! 한번쯤 그 발걸음을 이곳으로 돌이켜 보길 권유한다

위대한 음악가들의 발자취를 느끼면서 말이다.

명동 대한음악사 : 서울시 중구 명동 2-2 (로얄호텔 맞은편)

[iframe_loader width=”610″ height=”400″ frameborder=”0″ scrolling=”no” marginheight=”0″ marginwidth=”0″ src=”https://maps.google.co.kr/maps/ms?msa=0&msid=205788658766675029436.0004c6ab7daaf2925bc3a&ie=UTF8&t=m&ll=37.568868,126.977513&spn=0.003402,0.006555&z=17&output=embed”]

큰 지도에서 PLANCCC 보기